남녘 | [인터뷰]김명환 위원장 “민영화 안된다는 국민 공감대, 철도 파업의 큰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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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1-04 01:56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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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김명환 위원장 “민영화 안된다는 국민 공감대, 철도 파업의 큰 성과”
"국토부와 철도공사, 파업 내내 '강성노조'라며 사실상 노조를 적으로 간주했다"
전국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이번 파업을 통해 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는 절대 안된다'라는 국민의 공감대를 만들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를 거뒀죠.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아쉬움도 남아요. 노조와 국토부, 철도공사 등 이해당사자들 간의 의견 접근이 되지 못한 거죠."
지난 30일 22일 간의 철도노조 파업 중단과 함께 현장투쟁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김명환 위원장은 '민중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파업에 대한 아쉬움을 전하며 말문을 열었다. 다소 아쉬워하는 표정과 달리 불그스름한 그의 얼굴에서는 생기가 느껴졌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이번 파업 기간 동안 노조에 대한 적대감을 고스란히 드러냈죠. 철도노조를 시종일관 '강성노조'라고 표현한 것은 물론 사실상 적으로 간주한 거죠."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에 있어 노·사·정간의 의견 접근이 쉽지 않았던 것에 대해 노동자를 바라보는 국토부와 철도공사의 관점, 적대감 등을 꼽았다. 그렇게 말하는 사이 그의 이마에는 굵은 주름이 생겨났다. 그는 "노동자들을 적으로 보고 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노조를 부수려는 욕심으로 대해 이 사태를 키워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솔직히 국토부의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이번 처사는 자신들의 무능함을 다 까발리는 것이었죠. 오죽하면 새누리당 인사들조차 국토부가 다 망치고 있다고 말했겠어요?"
그는 국토부의 이러한 작태를 지적하며 '4대강 사업', '인천공항', '용산사업개발' 등을 사례로 꼽았다. 이어 "이 모든 것들이 국토부가 주도했다"면서 "수 십조에 달하는 혈세를 쏟아붓고 그 모든 부담을 국민들에게 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깍지 낀 김 위원장의 두 손에는 어느새 힘줄이 돋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아무런 거림낌 없이 이런 짓(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한다는 것은 염치도 없다는 것을 반증하죠."
"7일 전국지부장회의서 본격적인 현장 투쟁, 2선 지도부 준비 등 논의"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 투쟁이 노사 간의 의견을 좁히는데 실패했지만 노조와 국회 여야의 합의를 통해 파업을 중단하고 현장에서의 민영화 저지 투쟁 돌입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제 노조는 현장에서 투쟁을 이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해 주신 것이기에 당연히 민영화를 저지하는 투쟁은 현장에서도 계속되어야겠죠. 노사 간의 합의가 있었다면 온전히 복귀했겠지만 누가 봐도 철도공사는 노조를 붕괴시키겠다는 의지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현장 투쟁으로 맞대응할 수밖에 없었죠."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은 1라운드를 지나 현장 투쟁이라는 2라운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2014년도에는 화물을 분리하겠다고 할 것"이라면서 "분리하면 당연히 누군가에게 넘어갈 것인데 또 민영화는 아니라고 우길 것이 분명하다"고 열을 올렸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이 지지해준 민영화 저지 투쟁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투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에게 철밥통을 운운하며 청년을 생각하던 공사가 정작 대체인력으로 채용한 젊은이들에게 노예계약을 맺었습니다. 이 계약은 철도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계약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자리라도 구해보겠다던 젊은이들에게 체결한 노예계약이었어요."
철도공사가 신규 대체인력과 채결한 계약은 '철도공사가 필요시'라는 전제 조건의 계약서였다. 김 위원장은 "공사는 철도노조 파업에 있어 무능과 무지로 대응했다"며 "철도 운영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라면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는 7일에는 전국지부장회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복귀한 조합원들을 향한 철도공사의 조합비 가압류, 손해배상 소송 등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을 준비하는 거죠. 또 전체 집행부를 보완한 2선 지도부 구축을 준비할 겁니다."
철도노조는 전국지부장회의를 통해 이번 현장 투쟁에 대한 여론전과 선전전 등 명확한 투쟁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애초 계획된 지도부 직무대행 승계가 힘들 것이라는 판단하에 2선 지도부 구축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이는 노조가 본격적인 현장 투쟁에 돌입하기 위해서다.
"조직 정비 후 최소 집행부 13명 함께 출두할 것"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 중단 후 관심사 중 하나인 경찰 출두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오늘부터 고소·고발된 190여 명의 노조 지도부 중 체포영장이 발부된 35명을 제외한 150여 명이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노조의 일정이 모두 잡히면 나머지 수배자들도 그 계획 속에서 출두 계획을 잡을 것입니다."
다소 무거운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김 위원장은 "요즘도 용산경찰서에서 '오시면 잘해드리겠다', '가족과 떨어져 있어 얼마나 상심이 크냐'는 등의 문자를 보내온다"면서 "경찰 덕분에 요즘 웃고 산다"라고 여유를 보였다. 그는 명확히 날짜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자진 출두를 할 계획이 있음을 밝혔다.
"조직을 정비하고 의제를 만들어 놓는다는 것이 욕심일 수도 있지만 현재 꼭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명확히 정리가 되면 출두를 할 생각이죠. 출두할 때에는 최소한 중앙 집행부 8인과 각 지역 본부장 5명 등 13명은 함께 출두하게 될 겁니다."
지난 30일 22일 간의 철도노조 파업 중단과 함께 현장투쟁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김명환 위원장은 '민중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파업에 대한 아쉬움을 전하며 말문을 열었다. 다소 아쉬워하는 표정과 달리 불그스름한 그의 얼굴에서는 생기가 느껴졌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이번 파업 기간 동안 노조에 대한 적대감을 고스란히 드러냈죠. 철도노조를 시종일관 '강성노조'라고 표현한 것은 물론 사실상 적으로 간주한 거죠."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에 있어 노·사·정간의 의견 접근이 쉽지 않았던 것에 대해 노동자를 바라보는 국토부와 철도공사의 관점, 적대감 등을 꼽았다. 그렇게 말하는 사이 그의 이마에는 굵은 주름이 생겨났다. 그는 "노동자들을 적으로 보고 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노조를 부수려는 욕심으로 대해 이 사태를 키워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솔직히 국토부의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이번 처사는 자신들의 무능함을 다 까발리는 것이었죠. 오죽하면 새누리당 인사들조차 국토부가 다 망치고 있다고 말했겠어요?"
그는 국토부의 이러한 작태를 지적하며 '4대강 사업', '인천공항', '용산사업개발' 등을 사례로 꼽았다. 이어 "이 모든 것들이 국토부가 주도했다"면서 "수 십조에 달하는 혈세를 쏟아붓고 그 모든 부담을 국민들에게 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깍지 낀 김 위원장의 두 손에는 어느새 힘줄이 돋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아무런 거림낌 없이 이런 짓(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한다는 것은 염치도 없다는 것을 반증하죠."
전국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7일 전국지부장회의서 본격적인 현장 투쟁, 2선 지도부 준비 등 논의"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 투쟁이 노사 간의 의견을 좁히는데 실패했지만 노조와 국회 여야의 합의를 통해 파업을 중단하고 현장에서의 민영화 저지 투쟁 돌입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제 노조는 현장에서 투쟁을 이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해 주신 것이기에 당연히 민영화를 저지하는 투쟁은 현장에서도 계속되어야겠죠. 노사 간의 합의가 있었다면 온전히 복귀했겠지만 누가 봐도 철도공사는 노조를 붕괴시키겠다는 의지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현장 투쟁으로 맞대응할 수밖에 없었죠."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은 1라운드를 지나 현장 투쟁이라는 2라운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2014년도에는 화물을 분리하겠다고 할 것"이라면서 "분리하면 당연히 누군가에게 넘어갈 것인데 또 민영화는 아니라고 우길 것이 분명하다"고 열을 올렸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이 지지해준 민영화 저지 투쟁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투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에게 철밥통을 운운하며 청년을 생각하던 공사가 정작 대체인력으로 채용한 젊은이들에게 노예계약을 맺었습니다. 이 계약은 철도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계약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자리라도 구해보겠다던 젊은이들에게 체결한 노예계약이었어요."
철도공사가 신규 대체인력과 채결한 계약은 '철도공사가 필요시'라는 전제 조건의 계약서였다. 김 위원장은 "공사는 철도노조 파업에 있어 무능과 무지로 대응했다"며 "철도 운영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라면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는 7일에는 전국지부장회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복귀한 조합원들을 향한 철도공사의 조합비 가압류, 손해배상 소송 등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을 준비하는 거죠. 또 전체 집행부를 보완한 2선 지도부 구축을 준비할 겁니다."
철도노조는 전국지부장회의를 통해 이번 현장 투쟁에 대한 여론전과 선전전 등 명확한 투쟁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애초 계획된 지도부 직무대행 승계가 힘들 것이라는 판단하에 2선 지도부 구축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이는 노조가 본격적인 현장 투쟁에 돌입하기 위해서다.
전국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조직 정비 후 최소 집행부 13명 함께 출두할 것"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 중단 후 관심사 중 하나인 경찰 출두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오늘부터 고소·고발된 190여 명의 노조 지도부 중 체포영장이 발부된 35명을 제외한 150여 명이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노조의 일정이 모두 잡히면 나머지 수배자들도 그 계획 속에서 출두 계획을 잡을 것입니다."
다소 무거운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김 위원장은 "요즘도 용산경찰서에서 '오시면 잘해드리겠다', '가족과 떨어져 있어 얼마나 상심이 크냐'는 등의 문자를 보내온다"면서 "경찰 덕분에 요즘 웃고 산다"라고 여유를 보였다. 그는 명확히 날짜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자진 출두를 할 계획이 있음을 밝혔다.
"조직을 정비하고 의제를 만들어 놓는다는 것이 욕심일 수도 있지만 현재 꼭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명확히 정리가 되면 출두를 할 생각이죠. 출두할 때에는 최소한 중앙 집행부 8인과 각 지역 본부장 5명 등 13명은 함께 출두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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