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 사주 방응모, 일제에 기관총 헌납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회원 가입"을 하시면 이 게시판에 글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게시판 관리자가 그때그때 삭제합니다. 


자유게시판

<조선> 전 사주 방응모, 일제에 기관총 헌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마이뉴스 작성일13-09-21 15:53 댓글0건

본문

▲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을 비롯한 5명의 조선인 친일 인사가 일제에 헌납한 것과 같은 기종인 '3년식 기관총'.
ⓒ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민족문제연구소는 1일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을 비롯한 조선인 5명이 1933년에 이미 일제의 침략전쟁에 쓰일 무기를 헌납했음을 보여주는 문서를 발굴, 공개했다.

민족문제연구소(이사장 조문기)가 공개한 이 자료는 '국방헌납 병기 수령에 관한 건'이라는 일본 육군성 정무차관실 문서(1933년 4월 15일자)이다.

'3년식 기관총' 21문과 고사포 등을 헌납한 20여명의 이름이 적힌 이 문서에는 방 전 사장 외에도 한학수(땅부자), 고일청(중추원 참의 역임), 양성관(독립운동가 밀고), 민대식(일본에게서 귀족작위를 받은 민영휘 아들) 등 5명의 조선인도 포함돼 있다. 이들 5명은 각각 기관총 1문씩을 헌납했다. 

전시동원 체제보다 앞선 1933년 헌납...강요된 친일주장 벗어나

여기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문서가 작성된 시점이 전시동원 체제기인 1937년보다 훨씬 앞선 1933년 4월이라는 것. 

그동안 친일인사들은 친일행적과 관련, '일제 강압 때문에 어쩔 수 없었으며 특히 전시동원체제가 들어서면서 통제가 매우 강화된 1937년 이후엔 더 그랬다'고 해명해 왔다. 

그러나 전시동원체제가 들어서기 이전인 1933년에 작성된 이 문서는 이들의 친일행적이 이른 시기부터 자발적, 적극적으로 이뤄져왔음을 보여준다. '국방헌납' 이름으로 무기헌납이 많이 이뤄졌던 1937년 이전 이미 무기를 바친 이들을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강요된 친일행위자'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자료로 방 전 사장이 알려진 것보다 이른 시점부터 친일활동을 벌였음을 알 수 있다. 기존에 방 전 사장은 1938년 6월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 발기인으로 참여하면서부터 공개적 친일활동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왔다. 

한편 방 전 사장이 <조선일보>를 인수한 시점은 이 문서가 작성되기 직전이다. 방 전 사장은 1933년 1월 자본금 20만원을 일시금으로 불입하고 '주식회사 조선일보'의 창립발기인이 됐으며 같은 해 3월 정식으로 경영권을 인수했다.

▲ 일제에 기관총 등 무기를 헌납한 이들의 명단이 실린 문서.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의 이름(오른쪽에서 다섯째 줄)을 찾을 수 있다.
ⓒ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 '국방헌납 병기수령에 관한 건'이라는 일본 육군성 정무차관실 문서(1933년 4월15일자). 헌납자에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 등 조선인 5명이 포함돼 있다.
ⓒ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게시물
[KCTV 조선중앙텔레비죤 보도] 6월 30일 (일)
[편집국론평]새로운 반제자주화시대의 포문을 힘차게 연 역사적인 조러정상회담
조로정상회담을 지켜본 재미동포들의 목소리 1
위대한 어버이의 철석의 의지《우리 대에 반드시! 》
6월19일 개최된 조러정상회담을 보고
[러시아 푸틴대통령글] 로씨야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년대를 이어가는 친선과 협조의 전통
[단상]조로정상회담을 지켜본 재미동포들의 목소리 3
최근게시물
[민족위, 탄핵·평화 자주통일 집중행동기간 선포식 및 격문] 전쟁·대결 정권 윤석…
[21세기민족일보 사설 및 글] 3차세계대전본격화로 파멸을 재촉하는 제국주의진영 /〈 파이트(Fight)! …
평양시와 각 도당위원회 그리고 내각당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 진행
[조선중앙통신사 론평] 지역정세를 격화시키는 옛 전범국들의 위험한 군사적결탁
[사진으로 보는 로동신문] 7월 15일 (월)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 Washington declaration
3차세계대전과 반나토반제투쟁 국제컨퍼런스와 거리시위투쟁소식2
[김여정부부장 담화] 한국것들은 더러운 짓에 대한 대가를 각오해야 할것
[사진으로 보는 로동신문] 7월 14일 (일)
3차세계대전과 반나토반제투쟁 국제컨퍼런스 발표문- 서구제국주의 몰락의 시작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삼지연시건설사업을 현지에서 지도하시였다
3차세계대전과 반나토반제투쟁 국제컨퍼런스와 거리시위투쟁소식
Copyright ⓒ 2000-2024 KANCC(Korean American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webmaster@kancc.org